본문 바로가기

낙서장

위쳐3 튕김 현상 고생 끝에 끝내 해결하기까지..

nvidiaInspector.zip


약 두세 달 전 위쳐3를 해보았다.

호불호가 꽤 갈린다는 얘기를 듣고 걱정 반 기대 반이었는데 나에게는 무척 재미있었다.

좋아하는 사람들은 갓갓3라고 부를 정도였는데 과연 그 명성 만큼의 재미가 있었다.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은 섬세하지 못한 조작감이나 단조로운 전투 등을 비판했지만

나의 경우에는 매력적인 캐릭터와 스토리 전개, 좋은 최적화, 큰 볼륨 등 그외의 모든 요소들이 앞서 말한 단점들을 관대히 넘어가게 만들어주었다.



그런데 정작 엔딩을 볼때까지 나를 끊임없이 괴롭혔던 것은 바로 불특정 상황마다 순간순간 일어나는 튕김 현상이었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게임을 진행하다가 이벤트 상황에서 컷신이 나올때 어느 순간 알트탭을 누른것처럼 갑자기 바탕화면으로 나가지면서 오른쪽 아래 상태표시줄에

드라이버가 충돌 후 복구되었다는 메시지가 뜬다. 그런데 게임은 여전히 실행중이라 게임 내에서의 대화 소리나 새소리 같은건 계속 나오는데

막상 게임으로 돌아가려고 창을 누르면 그냥 바로 꺼져버리는 현상이었다. 이 현상도 나중에 가서는 '드라이버 충돌 후 복구' 메시지가 아예 뜨지도 않았다.


어쨌든 이 튕김 현상은 항상 똑같은 지점에 일어나는 게 아니라서, 왠지 튕길 것 같다는 느낌이 들면 대화를 빠르게 스킵해서 넘어가는 방식으로 결국 엔딩을 보긴 했다.

하지만 언제 튕길 지 모른다는 불안감과 스킵신공이 안먹혔을 때 올라오는 빡침의 영향으로 엔딩을 보고 나서도 뿌듯함과 여운이 전혀 남지 않았다.



위처3가 워낙 방대한 게임이라 내가 엔딩을 보기까지는 두달이라는 시간이 걸렸는데, 이 두달이라는 짧지않은 시간 동안 팅김 현상을 끝내 해결할 수 없었던 이유는

인터넷에 '위쳐3 튕김' 으로 검색해서 나오는 모든 해결법들이 통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현재 위처 커뮤니티마다 튕김 해결법이라고 올라와 있는 대로 다 해봤지만,


게임 재설치 -> 튕김

그래픽 관련 모든 옵션을 최소로 내리기 -> 튕김

하드웨어 커서 켜기 -> 튕김

수직 동기화 끄기 -> 튕김

창모드로 실행 -> 튕김

그래픽드라이버 최신으로 업데이트 -> 튕김

그래픽드라이버 구버전으로 깔아서 실행 -> 튕김

다이렉트x 최신버전 깔아서 실행 -> 튕김

백신끄고 실행 -> 튕김

가상메모리 잡아서 실행 -> 튕김

.....


나중에 가서는 나의 컴퓨터 문제로 보고 그냥 포기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해결의 실마리를 발견하게 된건 순전히 우연이었다. 아무 생각 없이 들어가 본 위처3 폴더에 크래쉬 로그 파일이 존재한다는 걸 알게 된 것이다.

그래서 얼른 메모장으로 열어봤는데

EXCEPTION_ACCESS_VIOLATION (3221225477), Error reading location 0x00000000 라는 크래시 원인 코드가 나와있었고

그대로 복사해서 구글에 검색했더니 나처럼 튕김 현상을 겪은 외국인들의 질문글이 꽤 있었다.

그중에 한 글을 봤는데 위쳐 제작사인 CD프로젝트 쪽에서 MSI Afterburner를 실행하여 그래픽카드 클럭을 낮추면 된다고 했다는 내용이 있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이 댓글로 nvidia inspector 를 써서 20씩만 낮춰도 된다고 적어놨길래 나도 그렇게 해보기로 했다.



혹시나 이 글을 보고 따라서 설정하실 분들을 위해 프로그램과 함께 설정 스크린샷 첨부했다.




엔비디아 인스펙터를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뜨는데, 붉은 네모로 표시한 버튼을 누르고 뜨는 창에서 '예'를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역시 붉은 네모로 표시한 대로 -20 버튼 두개를 누른 뒤 아래쪽의 Apply Clocks를 누르고 창을 닫으면 완료다.

참고로 이 설정은 재부팅하면 다시 초기화된다.





이렇게 설정을 완료하고 나서 실험을 위해 게임을 실행시켰다.


참고로 아까 언급하지 않은 게 있는데, 튕김 현상은 컷신마다 백프로 뜨는게 아니고 뜰 때도 있고 안 뜰때도 있으며

가끔은 컷씬이 아니라 그냥 도시에서 걷다가도 생기는 등 완전히 랜덤이었지만,


엔딩 직전에 게롤트와 에미르가 비지마 왕궁에서 대화하는 컷신에서는 대화를 스킵하지 않는 이상 백프로 발생했다.

그래서 위에 모든 해결법을 실험해볼 때 이 컷신을 활용했다.


아무튼 위처럼 인스펙터를 설정한 뒤 비지마왕궁 대화 컷신 직전의 세이브파일을 로드해서 실험해봤는데 확실히 효과가 있었다.

여러번 시도해보고 다른 컷신도 발생시켜 봤는데 튕김이 일어나지 않았다. 감격의 순간이었다.

이 방법을 진작에 알았다면 두달 간 고생하지않아도 됐을텐데..

혹시나 나처럼 팅김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이 있다면 위 방법을 한번 써보길 추천한다.


난 팅기는 것 때문에 짜증나서 하츠 오브 스톤 확장팩은 아직 시작도 안한 상태인데

지금 하고 있는 드래곤에이지 인퀴지션을 끝내면 시작해볼 생각이다.

인퀴지션도 워낙 방대한 게임이라 언제 엔딩을 볼지 감도 안잡히지만...